Publications
-
Manage No DI00000153 Country Republic of Korea Author 우라잘리 타슈마토프 교수, 우즈베키스탄 예술문화연구소 Published Year 2014 Language Korean Copyright Attach File Preview (KOR)
Description | 유네스코 무형유산보호협약(2003)이 채택된 것은 무형유산을 보호하고 이를 미래 세대에 온전히 전해 주어야 할 필요성 때문이었다. 다양한 진흥 활동으로 사람들 사이에 무형유산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었으며, 정규 및 비정규 교육으로 연속성과 지속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정규 및 비정규 교육으로 무형유산 관련 지식과 기술을 전수하는 일은 유산 보호 활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
---|
Information source
Materials related to
Article
-
DI00000656
정규, 비정규 교육을 통한 무형문화유산의 보호
교육은 무형문화유산을 대대로 전승하는 핵심 수단이라는점에서 무형문화유산과 매우 긴밀한 관계가 있다. 2003년 협약에서도 교육은 무형문화유산보호활동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된다. 무형문화유산관련교육은 그 성격이 정규 교육일 수도, 비정규 교육일 수 도 있다. 먼저 정규 교육과 비정규 교육의 개념을 정의할 것이다. 이어서 정규, 비정규 교육이 실제로 무형문화유산의 보호와 어떻게 연관되는지에 대해 논의해보고, 무형문화유산의 전승과 관련해 정규, 비정규 교육을 통한 무형문화유산보호의 모범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가우라 만차차리타디푸라 (인도네시아 크리스사무국 차장) 2012 -
DI00000127
정규 및 비정규 교육을 통한 무형유산의 전승
파키스탄에 흩어져 살고 있는 수많은 민족이나 어족들 가운데 유사프자이스(Yousafzais)의 파크툰(Pakhtun)족이 있다. 이들은 파키스탄의 카이버 파크툰콰(Khayber Pakhtunkhwa)주와 아프가니스탄 간의 두란드 국경선에 걸쳐 살고 있다.
사지다 하이더 반달 대표, 파키스탄 역사예술건축 트러스트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