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Photos

캄보디아, 왓 스베이 안뎃의 르콘 콜(무크 크룽 레압(크룽 레압 가면))
Description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긴급보호목록 등재(2018) ‘르콘 콜’은 ‘왓 스베이 안뎃’이라는 불교 사원을 둘러싼 지역 공동체가 연행하는 전통 가면극으로 「라마야나」의 캄보디아어 버전인 「리엄키」에 나오는 에피소드를 공연한다. 이 가면극은 마을의 수호신들을 의미하는 ‘닉 타’를 위무하여 공동체를 보호하고 풍작과 번영을 기원하기 위해 공연된다. ‘르콘 콜’이 공연되는 동안 영매가 자리 해 ‘닉 타’와 공연자, 그리고 마을 주민들이 연결되도록 돕는다. 르콘 콜은 주로 제의적 목적으로 행해지는데, 농업 공동체의 필요에 따라 쌀농사의 주기에 맞춰 공연된다. 공연자들은 화려하게 수놓은 의상과 가면을 착용하고 '핀 핏'이라는 전통 악단의 연주와 음송을 반주 삼아 공연한다. 등장인물 중 세 명의 캐릭터는 가면을 쓰지 않고 얼굴에 흰색을 칠해서 사람도 신도 아닌 다른 존재임을 표시한다. 라바나 가면은 3층으로 되어 있으며 9개의 머리 혹은 얼굴이 표현되어 있다. 맨 아랫층에는 커다란 악마의 얼굴(윗턱에는 크게 벌린 입에 야생 수퇘지의 커다란 송곳니가 있음.)이 하나, 뒷면에는 다른 세 개의 작은 악마 얼굴이 있고, 중간 층에는 4개의 악마 얼굴이 있다. 맨 윗층은 인간의 얼굴로 되어 있다. 맨 아래층과 중간층의 악마 얼굴은 푸른색(혹은 때로는 금색)이며 맨 윗층의 인간 얼굴은 하얀색이다. 라바나 가면은 라바나 악마 역할에 사용된다.
Photographer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 KF아세안문화원
Place File Size 22.3MB
Definition 300dpi File Format JPG
Copyright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 KF아세안문화원 Copyright

Information source
ICHCAP

Materials related to

Photos
Videos
Article